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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금계산서에 "전자세금계산서로 신고되었습니다" 라는 내용이 찍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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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0-01-08 10:40 조회12,520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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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전자세금계산서로 신고되었습니다. 부가가치세 합계표 작성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분으로 분류하셔야 합니다. ♣♣♣

2010년 01월 부터 전자세금계산서 제도가 시행되면서 부가가치세 신고시에 합계표 작성에도 종전과 달라진 부분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분과 일반 발행분을 구분해서 신고해야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원칙으로는 인쇄한 세금계산서 용지는 공급받는자측에 제공할 필요는 없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시 공급자 e-메일을 입력한 경우에 e-세로 파일로 변환하여 업로드 전송하면 국세청 e-세로 홈페이지에서 승인과 동시에 전자세금계산서를 e-메일 발송하게 됩니다.

하지만 e-메일이 없는 공급받는자에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공급받는자측에서 기존의 방법으로 용지 세금계산서를 받기를 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고는 전저세금계산서로 신고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형태의 용지출력을 할 경우 공급받는자에게 현재 발행한 세금계산서는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한 것이니 추후 부가가치세 신고시 합계표 작성 때 이 세금계산서는 전자세금계산서로 분류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줄 목적으로 메시지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가령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분을 일반 발행분에 포함시키면 전자세금계산서를 일반 세금계산서로 2중으로 신고를 하게 되는 겁니다.

다음으로…
전자세금계산서는 당일 발행분에 한해 다음달 15일 까지 신고를 할 경우 가산세(2011년으로 1년 연기)를 물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업체에서 당일 발행한 세금계산서를 당일 바로 신고하기 보다는 변동사항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한 달 동안 세금계산서를 모았다가 다음 달 10일 전후해서 한꺼번에 신고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럴 경우 거래발생 시점에 세금계산서를 요구하는 업체에 한하여 용지 세금계산서를 종전과 마찬가지로 출력하여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도 마찬가지로 공급받는자에게 현재 발행한 세금계산서는 추후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신고)할 것이니 부가가치세 신고시 합계표 작성 때 전자세금계산서로 분류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줄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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