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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 신고지연 및 누락분에 대한 가산세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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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2-10 10:55 조회8,58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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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01월 이후 법인업체에 한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의무화 됩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에 따라 전자세금계산서 지연 및 미발급 분에 대한 가산세에 대한
문의가 많아 국세청에 의뢰한 내용을 옮겨적습니다.

세금계산서 발급 - 원칙적으로 당일 발생 분은 당일 발급하여야 합니다.

세금계산서 신고 -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국세청 e-세로 홈페이에 등록하는 과정으로서
다음 달 10일 까지 신고(등록)을 완료하지 않으면 세금계산서 발행분에 대해 0.5%의
가산세를 물어야 하며, 만약 신고 분기 내에 신고를 완료하지 못하면 1% 가산세가 부가
되며, 신고 자체를 누락하면 2%의 가산세를 물어야 합니다.


※ 가령 10월 15일자 발행한 세금계산서의 경우
o 11월 10일 까지 신고를 완료하지 못하면 세금계산서 발행금액의 0.5% 가산세부가
o 신고 기한 4/4분기 (10월,11월,12월) 내 신고를 누락하면 1%의 가산세가 부가됨.
o 신고 자체를 아예 안하는 경우 2%의 가산세가 부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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